주택융자 시 5가지 주의사항

드림 하우스를 구매하는데에는 설렘과 두려움이 공존합니다. 혹 앞으로 어떤 절차를 거쳐야하는지가 불확실 하다면 그 두려움은 더 커져만 갈 것입니다.

물론 부동산 에이전트와 loan officer/originator 를 통해 세세한 안내가 이루어지 겠지만 아직 그 단계 전이라면 아래 큰 단계별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Pre-approval

주택 융자에 있어 꼭 필요한 단계이기에 미리 준비하면 내 드림하우스를 장만하기에 수월해집니다. Lender 나 broker 를 통해 미리 신청하여 요청할 수 있으며 수입, 세금,  크레딧, 그리고 자산 관련 서류를 미리 준비하기를 권장합니다.

  1. 오퍼 넣기 (BCO, Buyer Counter Offer, SCO, Seller Counter Offer)

지역, 학군, 집종류, 집크기에 따라 주택 쇼핑을 하면서 마음에 드는 주택을 신중히 옵션 리스트에 넣습니다. 부동산 에이전트를 통해 showing 일정을 미리 잡아 충분히 돌아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한 주택으로 결정시 부동산 에이전트를 통해 오퍼를 만들어 등록을 합니다. 여기서 보증금, EMD (Earnest Money Deposit), 을 결정하여 에스크로를 통해 진행합니다.

오퍼 시 셀러와 바이어의 조건이 걸어지며 컨틴전시 (contingency) 라고 일컫습니다.

계약이 성사되기 위해 제시 된 조건이 다 이루어져야 하며 안 이루어질 경우 계약은 파기가 됩니다.

  1. 주택융자 신청

실제 주택 융자 신청은 pre-approval 을 받은 lender 에서 진행을 하는 경우가 많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다른 lender 들을 통해 주택융자 쇼핑을 권장합니다.

주택 융자 / 주택 재융자 진행시 lender 측에서 확인이 되어야 하는 서류들이 있습니다. 보통은 현재 employment, 수입, 자산과 부채에 대한 서류들을 필요로 합니다. 경우에 따라 은행 2달치 statement 를 필요로 하며 혹 크레딧 리포트에 보여지는 특이사항에 대해 설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법적으로 lender 는 주택 융자 신청 후 3일 이내에 Loan Estimates 를 borrower 에게 제공을 해야합니다.

  1. 주택융자 프로세싱/언더라이팅

모든 서류가 준비가 되면 lender 측 loan processor 는 underwriter 에게 전달할 서류 package 를 작업하며 underwriter 는 신청한 융자상품 가이드라인에 따라 서류 검토 후 조건 부 융자승인을 내리거나 혹은 거절하게 됩니다.

  1. 클로징

모든 언더라이팅 작업을 마치면 lender 측에서 연락이 가며 Closing Disclosure 에는 실제로 들은 비용이 적혀 있으니 세세히 검토하시기 바랍니다.

주택융자 클로징 24시간 전, 입주하는 주택에 건의 하였던 수리나 다른 요청사항이 마쳐졌는지와 이사가 가능한지에 대한 final walk through 단계가 필요합니다.

Loan Docs 사인 시 2가지의 valid ID 를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사인단계는 보통 2시간 이상 정도 소요가 되며 이 시간동안 궁금하신 점을 충분히 여쭤보시기 바랍니다.

Loan Docs 에서 아래 중요서류들을 꼭 검토하시기 바랍니다.

  • Closing Disclosure
  • Note
  • Deed of Trust

다른 준비사항으로 check 를 가져가셔서 혹시 모를 비용차액을 준비하시길 권장합니다.

모든 사인을 마치면 융자펀딩과 주택 레코딩 작업이 진행이 됩니다.

 

 

무료상담 / 추가문의:   James Kim   |   714-615-1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