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하면 주택융자가 쉽게 나온고요?

새로운 집을 마련한다는 것은 살면서 가장 큰 금융거래이기 때문에 거액에 대한 융자를 받는 것은 참으로 버겁고 두려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집을 고르는 과정과 주택융자 과정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지만 아래사항들을 미리 준비하고 숙지한다면 훨씬 수월하고 원활하게 모든 진행을 마칠 수 있습니다.

 

  1. Pre-Approval 준비

 

주시하던 주택이 시장에 나왔을 때 바로 오퍼를 넣기를 바란다면 lender를 통해 pre-approval letter 나 pre-qualified letter 를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에이전트와 집을 찾기 전 pre-approval letter 가 미리 준비가 되었다면 마음에 드는 집을 찾았을 때 pre-approval 신청을 넣고 기다리는 시간이 단축되어 그만큼 주택구매 일정을 앞당길 수 있습니다.

 

  1. Underwritten Pre-Approval 

셀러에게 underwritten pre-approval letter 제공한다면 융자단계를 더 신속히 마칠 뿐만 아니라 진지하게 고려하는 바이어라는 점을 부각시켜 오퍼가 채택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 줍니다.

Underwritten pre-approval 단계에서는 lender 가 borrower 수입, 재산, 빚에 대한 정보를 검토하고 underwriting 단계를 마칩니다. 구매 희망하는 주택을 찾은 후에도 재정적인 부분과 크레딧에 변동이 없고 융자를 마치는데에 지장이 없으면 바로 융자승인이 나옵니다.

이 단계를 통해 집 오퍼를 넣어 수락이 된 후 융자승인까지 받는 시간을 단축 시길 수 있습니다.

 

  1. 크레딧 관리점수, 정보

주택융자와 재융자 승인을 받는 요소 중 가장 결정적인 요소는 바로 크레딧입니다. Lender 는 borrower 의 크레딧을 계산하여 융자승인을 내고 얼마까지의 이자가 가능한지를 계산하기 때문에 좋은 크레딧을 유지해야 더 많은 돈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혹 크레딧 리포트에 문제가 있다면 미리 바로 잡고 융자 신청시 제출 되어야 합니다. 크레딧 리포트에서 잘못 된 정보가 있거나, dispute 에 대한 내용이 해결 되어야 융자 단계에서 문제없이 진행 됩니다.

융자 진행시 새로운 크레딧 라인이 생길 경우 DTI 가 올라가기 때문에 새로운 크레딧 계정을 만들거나 차를 구매하시면 안 됩니다.

 

  1. 안정 경제활동 입증하기

 

Lender 가 융자를 승인할 때는 borrower 가 융자금액을 잘 갚을 수 있을지가 관건이기 때문에 최대한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융자승인이 더 쉽고 빠르게 나옵니다.

최근에 큰 결제금액이 없고 밀린 페이먼트가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 만으로도 lender 에게 큰 신뢰를 줄 수 있습니다.

수입 부분에서는 지속적이거나 주기적으로 수입 인상이 된 것을 보여주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며 융자가 진행이 되는 단계에서 이직을 한 다면 lender 에서 borrower 수입에 변동이 있을 것으로 간주하고 이에 필요한 추가 증빙서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융자가 lender 에게 접수가 되고 진행시 최대한 현 경제상태를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1. 다운페이

주택구매시 가장 버거운 부분은 충분한 다운페이를 준비하는 것 입니다.

20% 이상의 다운페이를 준비를 한다면 LTV 가 내려가기 때문에 승인의 기회가 더 좋아집니다. 20% 이상의 다운페이는 lender 에서도 가산점으로 쳐줍니다.

 

  1. 신속한 대응

주택 감정은 융자 진행 할 때 필요사항입니다. 주택 감정 진행시 감정 스케줄에 따라 추가 시간이 소비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주택 감정을 신속히 진행 시킨다면 융자의 클로징 시간을 단축 시킬 수 있습니다. 주택감정은 융자신청 당시 시장현황에 따라 감정 스케줄이 지연 될 수 있기 때문에 스케줄에 대해 미리 알아보시기를 권장합니다.

 

무료상담 / 추가문의: James Kim | 714-615-1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