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금리인상이 미치는 영향

연준은 40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는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3월 중순에 기준금리를 0.25% 인상하며 추가 인상은 올해 후반에 적용이 될 예정입니다.

 

새로운 정책으로 많은 가정은 물론 미국 경제가 이로인한 영향을 받게 됩니다. 아래는 5가지 분야에서 바로 반영이 되는 부분들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1. 대출 – 모기지, 학자금, 자동차, 크레딧카드

높은 이자율은 borrower 에게 비용 상환시 더 많이 드는 자금 조달로 이어집니다. 특히 모기지, 학자금 대출, 자동차 대출, 신용 카드등의 부채에 해당합니다.

한 예로 주택 구매자가 $500,000 의 주택을 구매하고자 $400,000 / 30년 주택융자를 신청하였을 때 3% 와 4%에 차이는 월 $200 정도의 차이가 나며 주택융자의 총 기간에서 계산을 한다면 $80,000 이상의 차이가 납니다.

이자율 증가로 borrower 의 수입 자격과 계약금은 함께 증가합니다. 즉, 새 주택 구매자는 되도록 신속히 원하는 주택을 찾아야 궁극적으로 더욱 저렴한 비용으로 새 집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새 차를 구입하는 소비자들도 더 비싼 자동차 대출을 피하기 위해 신속히 낮은 이자율로 자동차를 구매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다른 측면으로는 높아진 모기지 이자율은 현재 달궈졌던 주택 시장과 집값을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1. 투자

주식시장에서 성장주 회사들은 보통 금리가 낮을 때 혁신적인 프로젝트에 더 저렴하게 투자하여 번창하기 때문에 이번 높아진 금리는 성장주 회사들에게 압력을 가할 것입니다.

요즘 투자자들의 포트폴리오의 큰 부분이 많은 이익을 안겨주는 성장주일 수 있지만 금리가 높아질 때는 뮤추얼 펀드 또는 ETF 로 투자 비율을 늘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저축 계좌

저축예금의 전국 평균 금리는 0.06%에 불과하지만 이번 금리정책을 통해 소비자들은 더 높은 은행 계좌 이자를 누릴 것입니다. 고수익 계좌를 제공하는 온라인 은행은 기존 은행보다 높은 이율을 지불하는 경향이 있으며 CD (Certificates of Deposit) 와 같은 다른 저축 계좌의 금리도 인상됩니다. 보통 은행이 예금 계좌의 금리를 인상하는 데에는 몇 개월에서 1년이 걸립니다.

 

  1. 인플레이션

U.S. central bank 이 금리를 인상하는 이유는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함입니다.

새로운 금리정책이 예상한 효과를 얻으면 소비자는 식품, 의류 및 기타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최근의 급격한 가격 인상이 완화되기 시작 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연쇄 효과는 더 높은 borrowing cost 에서 비롯됩니다. 비용이 많이 드는 금융은 소비자와 기업의 투자를 줄여 경제의 수요를 안정시키고 가격을 낮추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1. 일자리와 임금

금리인상이 불러오는 수요 감소는 경제의 특정 부분에서 일자리와 임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근로자에 대한 높은 수요와 제한된 인력 공급으로 인해 최근 몇 달 동안 기록적인 일자리 창출과 빠른 임금 인상이 이루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