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족한 인컴도 좋은 이자 받을 수 있는 새로운 재융자 프로그램, RefiNow와 Refi Possible

일반적으로 주택 재융자 시 현재 보유하고 있는 빚 (Credit report 에 보고 된 빚)을 월 인컴으로 나눠 Debt-to-Income (DTI) 비율을 계산합니다.
Lender 에서 DTI 최대 승인 비율는 49.99% 이며 50% 가 넘어가게 될 경우 자동적으로 융자승인을 못 받게 됩니다. 한 예로 어떤 가정이 팬데믹으로 인해 수입이 줄어든 경우, DTI 의 수치는 올라가게 되며 50% 가 넘어서면 더 좋은 이자의 모기지 재융자를 신청할 수 없는 상황에 놓여집니다.

그래서 정부는 이런 상황에 있는 가정을 돕기위해 두 가지의 주택재융자 프로그램을 선보였습니다.

Fannie Mae 의 RefiNow 프로그램 그리고 Freddie Mac 의 Refi Possible 프로그램으로 기본 문제였던 DTI를 49.99% 에서 65% 까지 상향 승인하고 융자금액을 결정하는 Loan-to-Value, LTV 또한 97% 까지 가능하게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새로운 재융자 프로그램의 예로 승인 DTI 가 49.99% 에서 65% 까지 상승의 의미는 현재 내 월 인컴이 $10,000 일 때 빚이 $4,999 (49.99%) 까지만 승인이 되었지만 이제 빚이 $6,500 (65%) 까지도 융자 승인이 나올 수있기 때문에 보다 많은 분들에게 모기지 재융자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LTV, Loan-to-Value도 마찬가지로 승인 가능한 융자 금액이 더 늘었습니다.
새로운 재융자 프로그램을 신청하기 위해서 현 모기지의 Note 를 가지고 있는 기관이 Fannie Mae 나 Freddie Mac 에서 소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모기지를 서비스하는 금융기관이 다른 기관이라도 미국의 전체 모기지의 약 70%가 Fannie Mae 혹은 Freddie Mac 의 소유로 되어 있으니 융자 기관에 확인해 보시거나 Google 에 Fannie Mae Loan Look-Up 이나 Freddie Mac Loan Look-Up 두 사이트에 확인해보시면 모기지 Note 소유가 어디로 되있는지 확인 하실 수있습니다.

 

Fannie Mae Loan Look-Up 바로가기

Freddie Mac Loan Look-Up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