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ID-19 으로 낮아진 이자율, 높아진 문 턱

2020년 3월 15일경 부터 점차 악화 된 COVID-19 으로 시작 된 팬데믹은 많은 분야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모기지 마켓에도 물론 큰 영향을 미쳤지만 그로인해 긍정적인 부분은 모기지 이자율이 역사상 보기 힘들 정도로 떨어졌습니다. 반면에, lender 에서 융자 신청시 예전보다 많은 증빙 서류들을 요구하기 시작하여 융자의 문 턱이 높아졌습니다.

예를 들어 W2 를 받는 borrower 는 paystub 과 모기지 statement 업데이트를 융자 기간 중 더 많은 빈도로 요구합니다.

자영업 borrower 의 경우, profit & loss statement 와 최근 3개월 회사 은행 statement 를 lender 측에서 새롭게 (팬데믹 전에는 없었던 요구 서류)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팬데믹의 여파로 영업을 중지한 업체들이 많고 혹은 매출감소 등의 이유로 사업체의 부정적인 변동을 확인하기 위해서 입니다.

Lender 에서 자영업 borrower 의 회사 은행 statement 의 경제 활동내역과 회사 profit & loss statement 을 검토 후 융자 승인의 가부가 결정되기 때문에 경험이 풍부한 에이전트 또는 론오피서의 조언이 꼭 필요합니다.